[최근시장상황 및 투자전략] 강화되는 애플 생태계와 반도체 사이클 장비, 소재 다음 순서는?
□ 애플 비젼프로 (MR 헤드셋) 공개
1. WWDC에서 비전프로 공개 (애플 XR 헤드셋)
2. 가격이 약 450만원 (3,499$) → 오큘러스의 10배 이상
2-1. 대중화하기엔 부담스러운 가격이지만, 시장은 긍정적으로 반응 (발표 후 주가 상승)
3. 팀쿡, 공간컴퓨팅 강조 → 단, AI에 대해서는 미언급
3-1. M2 프로세서 (맥북 등에 탑재되는 고성능 프로세서) + R1 칩셋 공개 (금번 새로 추가된 반도체)
(무엇이 달라졌나?)
1. 메타버스, 어지러움은 눈과 디스플레이의 주사율차이 때문에 발생
1-1. 금번, 눈 깜빡이는 속도의 8배를 구현 → 어지러움, 이질감 감소
1-2. OLEDos 2개 장착 → 4k 해상도 지원 (2,800 ~ 4,000ppi 구현) → 시각적 한계 대부분 해결
2. 외장배터리 사용 → 헤드셋 무게 감소
3. 다소 아쉬운 디자인 → 하지만, 오히려 표정이 보이기 때문에 긍정적(?) 으로 표현
3-1. 6인치 OLED + 4개의 고속카메라 적용 → 외부 디스플레이를 통해 4개의 고속카메라가 착용자의 표현 구현
4. 반도체와 디스플레이의 완벽한 콜라보를 보여줌 (+ 숨어있는 조력자, 카메라)
4-1. 특히, R1 (Reality processor)가 반도체, 디스플레이, 카메라 프로세싱 진행
□ 애플 비젼프로 수혜주
(비전프로 공급망)
1. 기존 OLEDos 소니가 납품 + M2/R1 TSMC가 담당 → OLEDos를 lg디스플레이, sk하이닉스가 대체 시도
1-1. 일본, Capa 부족 → 물량 확대될 경우 국내 수혜가능
2. 6인치 OLED : LG디스플레이가 납품 → 삼성디스플레이도 준비 중
3. 16개의 카메라 : 3D 카메라 ToF (Time of Flight) LG이노텍이 납품
4. 통신모듈 → LG이노텍이 납품
(비전프로 대중화를 위한 조건)
1. 현재 지나치게 비싼 비전프로 가격 → 원가 (머터리얼 코스트) 인하 필수
2. 현재 1,500달러 수준의 재료비를 현재 대비 40% 이상 인하 필요
3. 결국, 대량생산/규모경제 가능한 (원가인하) 한국제품 사용 필수
(투자전략)
1. 애플은 항상 자체 OS, 반도체 (애플실리콘) 사용 → A바이오닉, M1 ~ M3, R1 시리즈
1-1. 메타버스, 자율주행, UAM, 로봇 등 애플의 신제품은 모두 유사한 구조
1-2. 지금 당장은 각각의 체제에 맞는 OS/HW (반도체)로 출시되겠지만, 결국엔 통합될 것 (맥북, 아이폰도 같은 과정)
2. 결국, 애플의 큰 생태계를 구축하고 소비자를 생태계에 종속 시키는 구조
3. 협력업체도 유사한 구조, 애플의 수혜주도 기존 공급망에서 추가될 가능성↑ → 국내 LG이노텍
[LG이노텍] 고기도 먹던놈이, 애플에 납품하던 대표적 공급사가 신제품도 납품한다
□ 회사주요사업 : 카메라 + 기판 + 전장부품
1. 카메라 (광학솔루션) → 대부분 애플에 납품, 매출의 80~85% 담당
1-1. (22년) 매출 16조 → (23년) 17.2조 전망
1-2 아이폰에 이어 비젼프로, 향 후 애플카에서도 적용될 가능성 높음
2. 기판소재 사업부 → 기판 + 소재 사업으로 구성
2-1. (22년) 1,700억 → (23년) 1,400억으로 축소 전망
2-2. 기판사업 매출 (22년) 1,400억 → (23년) 1,140억
2-3. 현재 기판, FC-BGA 사업준비 → 내년부터 본격화전망
2-4. 소재사업 매출 (22년) 220억 → (23년) 250억
3. 전장부품 사업부 → 차량부품 + 일반부분으로 구성
3-1. 전장부품 전체 매출 (22년) 1,930억 → (23년) 2,050억 전망
3-2. 차량부품 매출 (22년) 1,450억 → (23년) 1,590억
3-3. 일반부품 매출 (22년) 480억 → (23년) 450억
□ 실적
1. (23년.1분기) 매출 4.4조 / 영업이익 1,453억
1-1. (23,년2분기) 매출 3,4조 / 영업이익 -500억 적자컨센서 100~200억으로 상향
2. (22년 전체) 매출 19.6조 / 영업이익 1.27조
2-1. (23년 전체) 매출 20.5조 / 영업이익 1.1조
3. 현재 시총 7.3조, 벨류에이션 나쁘지 않음
□ 주요 투자포인트
1. 실적 항상 상저하고 (上低下高), 2분기 이후 아이폰 신제품 매출 반영 → 3Q부터 좋아지고, 4Q 피크
2. 애플의 기존 공급망이 신제품 공급망에서 추가될 가능성↑ → 국내 LG이노텍 (카메라 등)
3. FC-BGA 기판 모멘텀도 있음